26일 열린 식품방어·사기 대응 자문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. 사진=해썹인증원<br>
26일 열린 식품방어·사기 대응 자문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. 사진=해썹인증원

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(원장 한상배)은 26일 식품방어·사기(TACCP, Threat Assessment Critical Control Points 위협평가중요관리점) 대응을 위한 전문가 연구회를 개최했다.

한상배 해썹인증원장 주재로 열린 연구회에는 한국식품산업협회, CJ제일제당, ㈜아워홈, ㈜오리온, 신세계푸드, 샘표식품, 일동바이오사이언스, SPC그룹, 삼양식품㈜, 풀무원, 롯데중앙연구소, 현대그린푸드, 빙그레 등이 참석했다.

해썹인증원은 ‘식품방어’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과 이에 따른 미국, 유럽연합(EU) 등 주요국 규제 등을 설명하고, 현재 추진 중인 TACCP 솔루션 개발, 통합전산기록관리시스템 구축 사업, 지식레이크 등 ‘한국형 식품방어체계’ 구축 동향을 공유했다.

참석자들은 국내 실정에 맞는 식품방어체계 도입 필요성에 공감하고,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식품방어·사기 유형, 대응 현황, 한계 및 문제점 등을 전달했다. 

해썹인증원과 주요 식품업체들은 한국형 식품방어체계가 국내 식품안전경영시스템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상호 소통 및 협력하기로 했으며, 해썹인증원은 이번 회의를 통해 발굴한 업계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.

한상배 원장은 “식품은 우리 실생활과 밀접한 분야이며 건강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식품안전이 곧 식품안보라고 생각한다”며, “최근 식품방어·사기 수법이 점차 고도화되고 교묘해짐에 따라 수동적 대처를 넘어선 능동적 예방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고, 우리 기업들의 수출 활성화를 위해 수출국 규제 및 국제통용 인증규격 등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는 식품방어·사기 솔루션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 

☞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 식품저널 foodnews를 만나세요. 구독하기 클릭

저작권자 ©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